신간안내/참고자료(표지 첨부, 회원 작성 가능, 뉴스레터 소개 요청)


수정   삭제   목록
신욱희, 권헌익 엮음, 『글로벌 냉전과 동아시아』
글쓴이: 관리자
조회: 60
등록시간: 2019-07-25 17:43:43

냉전은 세계적으로 전개되기는 했지만 지역적으로 다양한 형식과 관례로 이루어진 체제였다. 따라서 지역에 따라 달리 나타난 냉전의 실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글로벌 냉전과 동아시아의 지역 냉전이 맞물리는 측면을 고찰하고, 중동과 라틴아메리카 등 다른 지역의 역동성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동아시아 냉전이 갖는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탐색한다. 또한 국제정치학, 인류학, 사회학, 역사학 등 여러 분과를 망라한 학제적 접근을 통해 각 지역의 내재적 요인과 글로벌 냉전의 외연이 어떻게 결합되었고, 어떠한 사건과 주체가 지역 냉전의 역동성을 좌우했으며, 그 역사적 유산이 현재 어떠한 방식으로 각 지역의 국제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고찰한다.

 

지역이 다시 국제 정치의 주요 의제로 등장하고 있는 지금, 아직까지 냉전의 잔재를 벗지 못하고 있는 동북아의 지역적 특성을 세계 체계와의 연관 및 다른 지역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본 이 책은 중요한 학문적· 실천적 의미를 갖는다. 최근 논의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동북아의 협력적 지역체제 모색도 이와 같은 지역적 특성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진정한 평화의 모색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첨부파일 : 글로벌냉전과동아시아.png
이름
비밀번호
수정   삭제   목록
다음글 : 하영선 지음, 『사랑의 세계정치』
이전글 : 강윤희, 이은정, 최아영, 김태연, 김효섭, 이주영, 고용준 지음, 『러시아와 세계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