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신간안내/참고자료

[Notice] 개인정보(연락처, 이메일 등) 작성 금지. 회원작성 가능
[Notice] 홈페이지 개편으로 비밀번호가 초기화되었습니다.(전체메일(2020-05-19), 홈페이지 메인 화면 공지 팝업 참고)

제목

신봉수 지음, 『현대와 중국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16
첨부파일1
조회수
74
내용









신봉수 지음 | 나무발전소 펴냄 |  2021년 07월 15일 발행

ISBN 979-11-86536-79-7 [03300]




이 책은 지역학적인 접근을 통해 현대중국을 이해하기 위해 기획됐다그래서 중국의 역사정치경제사회국제관계 등을 지역학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인문사회과학분야에서 다루는 학문들은 대부분 서구의 역사적인 경험에서 만들어진 이론과 개념을 토대로 구성돼 있다철학역사학정치학경제학사회학국제관계학 등의 분과학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개념과 이론들은 서구의 철학역사학에 기초하여 정치경제사회국제관계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이와 달리 지역학은 분과학문의 보편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이런 의문은 서구의 경험과 지식을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에서 시작됐다지역학으로서 중국학도 마찬가지다중국이라는 국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서구의 경험과 지식에서 만들어진 분과학문으로는 한계가 있다그래서 중국의 현대사는 물론 중국의 정치중국의 경제중국의 사회중국의 국제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역학은 특수성이라는 함정에 빠지기 쉽다그래서 먼저 서구의 지식과 경험으로 축적된 분과학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이런 선결작업은 중국특색에 매몰되지 않는 견제장치가 될 수 있다이를 위해 이 책은 중국이 서구의 현대문명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겪었던 우여곡절을 비교사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비교사는 지역학에서 즐겨 사용하는 연구방법 가운데 하나다특정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듯이 중국이라는 특정한 국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현대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이 책은 중국의 현대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서구의 현대와 비교하는 작업을 통해 현대중국의 특징을 도드라지게 드러내고 있다.



이 책은 서구의 현대문명을 수용하는 중국의 태도를 크게 충돌굴절변용이라는 세 가지를 키워드로 삼아 4부로 구성했다.


1부 현대와의 충돌은 시기적으로 아편전쟁이후부터 청이 멸망하는 시기까지를 4장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1장 기축문명의 만남에서는 현대문명의 가치관이 유교문명의 가치관과 서로 충돌하고 수용되는 과정을 담았으며, 2장 군주제와 공화제에서는 중국의 정치제도가 군주제를 폐지하고 공화제를 수용하는 과정을 서술했다. 3장 자본주의와 아시아적 생산양식에서는 자본주의가 유입되면서 중국의 경제체제가 변화되는 과정을, 4장 식민주의와 천하체계에서는 서구의 식민주의와 중국의 중화사상이 충돌하는 과정을 각각 다루고 있다.


2부 굴절된 현대는 신해혁명이후부터 마오쩌둥이 사망할 때까지의 시기를 3개장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5장 혁명과 독재에서는 서구의 혁명사상이 유입되면서 중국에서 두 차례의 혁명이 일어나고이로 인해 발생한 정치체제의 변화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6장 자본과 노동에서는 사회주의 경제체제에서 발생한 생산양식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7장 냉전과 민족주의에서는 냉전체제의 형성과 이에 대응하는 중국의 대외정책을 서술하고 있다.


3부 현대의 변용은 덩샤오핑이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한 이후부터 시진핑시기까지를 3장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8장 중국특색사회주의에서는 서구의 자유민주주의와 중국특색사회주의를 비교하고중국특색사회주의의 정치제도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있다. 9장 사회주의시장경제에서는 자본주의와 비교하여 사회주의시장경제가 갖는 경제제도적인 특징을 다루고 있으며, 10장 대중화에서는 미국의 세계전략과 중국의 세계전략을 비교하고 있다.


4부 결론은 중심주의와 패권이라는 키워드로 11장에서는 중국의 현대가 갖는 의미와 한계를 정리했으며, 12장에서는 탈중심주의라는 주제로 중국의 현대가 모색하고 있는 방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