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초빙공고

[Notice] 개인정보(연락처, 이메일 등) 작성 금지. 회원작성 가능
[Notice] 홈페이지 개편으로 비밀번호가 초기화되었습니다.(전체메일(2020-05-19), 홈페이지 메인 화면 공지 팝업 참고)

제목

[한국국제정치학회] 2021 전재성 회장(제65대, 서울대) 취임 인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04
첨부파일0
조회수
249
내용
발행인: 전재성 편집: 한국국제정치학회 사무국
2021년 01월 04일

KAIS Notice

존경하는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흰 소띠의 해 2021년 신축년(辛丑年)이 밝았습니다. 참 힘들고 어려웠던 한 해를 뒤로 하고 희망찬 새해에는 회원님들의 댁내에 항상 건강과 평안, 만복이 깃드시기를 기원합니다.


   올 해 제65대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에 취임한 전재성입니다. 올 한 해 우리 한국국제정치학회의 운영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있습니다.

   먼저, 코로나19 사태로 유례없이 어려웠던 작년 한 해 동안 전임 이상환 회장님과 임원진께서 학회를 잘 이끌어 주셔서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0년대를 여는 올 해는 우리 한국국제정치학회에 새로운 비전과 희망, 그리고 많은 도전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제정치의 변화 속에서 여러 회원님들의 새로운 학문적 성과를 나누고 한국과 세계에 공헌할 수 있는 학문적 작업에 서로 힘을 보태야 하겠습니다.

   올 해는 구소련이 해체되고 탈냉전의 단극체제가 시작된 30주년이고, 9·11 테러 사태가 발생한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가 발생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국제정치구조의 변화, 역동적인 비서구 지역의 흐름, 그리고 환경과 기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게 되는 때입니다.

   한반도의 남과 북이 국제연합에 동시 가입하고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에 이어 남북기본합의서가 합의된 지도 30년이 흘렀습니다. 북핵 문제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중 경쟁 속에서 재편되는 한반도 상황도 사활적 문제입니다. 미국에서는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고 한국도 대통령 선거 경쟁이 치열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2021년에 한국국제정치학회 운영진은 국제정치와 지역연구, 비교정치의 주요 학문적 논제들을 새롭게 정비하고, 정책적으로도 의미 있는 담론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구미 중심의 국제정치학에 더해 비서구 국제정치학의 성과도 돌아보고 한국발 국제정치학의 방향을 재정비하고자 합니다. 학계의 신진학자들과 후속 세대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매우 중요한 목표입니다. 한국의 외교를 이끌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담론을 한국 사회에 제공하기 위해 여러 회원님들의 지혜를 모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상반기 대규모 대면회의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여러 회원님들의 건강과 교류를 모두 고려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학술회의를 시도하려고 합니다. 올 해 우리 한국국제정치학회는 하계학술대회와 연례학술대회를 두 축으로 하고,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비대면 회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대면회의의 가능성을 부분적으로 찾아보고자 합니다. 하반기에는 대면회의를 다시 복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많은 점에서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여러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에 기대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축년 한 해 내내 건강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 모두 이루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한국국제정치학회 임원진을 대신하여
 
전재성 올림.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Print